NOTICE
공지사항

어르신이 행복한 세상,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를 꿈꾸는 영락경로원을 찾아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을 어르신과 모든 직원들과 함께 따뜻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공지사항 (NOTICE)
2016년 특집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노인학대 Q&A(39-4
  • 등록일
  • 2016-11-01
  • 조회수
  • 811

 

사례 39 : 여가 생활 관련Ⅰ

Q) 침대에서 일으켜 휠체어 태우기도 힘든 와상 어르신들에게 여가생활이 무슨 소용인가요. 괜히 어르신들만 피곤하게 하는 거에요.

A) 어르신의 여가욕구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 와상 어르신도 여가생활에 대한 욕구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 어르신 개개인의 감각적인 잔존기능 및 인지기능을 파악하고, 건강수준과 기능상태에 적합한 여가문화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개인 또는 집단단위로 제공해야 합니다.
∙ 와상어르신에게 다양한 시청각자극 활동(체위자세변경, 테라스일광욕, 스펙트럼 활용하기, 벽 부착물, 책 읽어주기 등)을 통해 개별적인 감정기능을 환기시켜줘야 합니다.
∙ 생활실 외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이나 상황을 언어 또는 비언어적 방법으로 전달하여 와상어르신의 청각을 자극하고 대인관계와 공간 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 꽃이나 풀잎 등 자연물 냄새자극, 로션 ․아로마 등 향기요법 등 다양한 후각기능자극을 통해 계절감을 느끼게 해 주고 시공간적인 제약을 극복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 와상어르신 개개인별로 전담 봉사자를 결연하여 일대일 맞춤 여가문화활동 프로그램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례 40 : 여가 생활 관련Ⅱ

Q) 시설에서 커플이 된 어르신 두 분이 합방을 요구하셔요, 어떡해야 하나요?

A) 가능한 어르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 어르신에게도 인간관계에 대한 욕구, 사랑하고 사랑 받고 싶은 욕구, 건강한 성에 대한 욕구가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 남성 어르신과 여성 어르신이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고 인간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도록 나들이, 외출, 산책 등 각종 여가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보다 특별한 이성교제 및 관계를 원하는 욕구가 표현되었을 때 시설은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해야 합니다.

 

상단으로 이동